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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하늘 소개

보건복지부에서는 2010년 10월에‘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장사정보제공 및 통합화장예약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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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하늘은 화장예약 창구 단일화를 통한 대국민 화장예약 편의 제공, 화장시설의 효율적 활용 및 투명성 확보, 사망정보의 효과적 수집 및 연계를 통한 복지급여 업무의 내실화, 장사문화 및 시설 등 장사관련 정보 제공, 장사정책 홍보 및 통계자료 제공 등을 목적으로 보건복지부에서 구축하였습니다.
  • 주요제공서비스

    e하늘 장사정보 서비스 1.화장예약의 단일화, 2. 장사시설 현황 및 용품 가격정보 제공서비스, 3.장례및 장사행정절차등에 대한 정보, 4.사망정보 제공을 통한 국고누수방지

    1.화장예약 단일화
    현재 화장시설이 부족한 상황에서 상업적 목적으로 화장시설을 허위로 다수·선점 예약하거나 무단 취소하여 실수요자의 이용에 막대한 불편을 야기하고 어렵게 설치한 화장시설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없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함에 따라, 화장예약 창구를 e하늘로 단일화하여 실수요자(유족)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화장시설)에서 화장할 수 있도록 예약편의를 제공함과 동시에 화장시설의 가동 효율성을 향상하였습니다.
    시스템 도입이후 4~5일장 현황 / 2011년1월:11%, 2011년3월:9.4%, 2011년5월:8.3%, 2011년7월:7.1%, 2011년8월:7.2%
    2.장사시설 현황 및 용품·가격 정보 제공 서비스
    종전 국민들이 장사시설을 이용하고자 하여도 설치현황이나 사용료 등에 대한 정보가 없거나, 정보가 제공되는 경우에도 공급자 중심으로 극히 제한적이어서 국민들은 시설의 예약현황이나 가격정보, 가격대비 품질 등을 파악 할 수 없는 불편에 따라, 장사시설 설치·조성 현황 및 용품·가격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국민들이 자유롭게 조회 및 비교 할 수 있도록 하여 가격인하를 유도하여 장례비용이 감소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3.장례 및 장사행정 절차 등에 대한 정보 제공
    갑작스런 고인의 죽음을 맞이한 유가족에게 복잡하고 어려운 장례절차 및 문상절차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매장·화장 등 장사방법 및 관련 행정절차를 안내함으로써 슬픔과 상실감에 고통받는 유가족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든든한 동반자가 되고 있습니다.
    4.사망정보 제공을 통한 국고누수 방지
    사망신고 지연 및 기피에 따라 각종 연금 및 복지급여가 부당하게 지급되거나 국고가 누수되는 등의 문제점에 대하여, e하늘은 가장 빠른 사망정보 취득 및 제공 시스템으로, 조기 취득한 사망정보를 각종 연금 및 급여 지급기관에 제공함으로써 지급업무의 내실화와 국고누수의 원천적 차단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BI 소개
    Brand Identity
    e하늘 장사정보 로고이미지 심볼의 흐름을 주도하는‘e’는 포털의 정체성뿐만 아니라 삶,  죽음 그리고 이후(제례)까지 하나로 이어주는 장사종합 서비스로서의의미를 표현하였습니다.‘하늘’의 조합은 컬러감과 연계하여 자연장으로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나뭇잎’ 유닛을 조합을 통하여 고귀와 회귀의 의미를  표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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